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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

스승에 은혜는 하늘 같지만 교권 추락하고 있는 대한민국

by mostheri 2023.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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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승에 은혜는 하늘 같아서...

시간이 지나가면 사회생활도 바뀌게 되어 옛것을 무조건 주장하기보다는 바뀌는 시대에

맞게 생활을 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시간이 지나고 시대가 바뀌었다고 해도 변하면 안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전엔 스승님 그림자 도 밟으면 안 된다고 할 정도로 우리들의 선생님은 학생들에게는 

엄하고 자상하고 학부모님에게는 당신의 자식의 교육과 인성을 책이지시는 선생님들에게 한없는 

고마움과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그런 분들이었습니다 

지금은 학교에서 학생들의 체벌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지만 386세대인 저의 세대에서는

비록 선생님에게 체벌받더라도 선생님께 저희 잘못을 고쳐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는 마음으로

체벌 후 인사를 드리고 자리에 들어갔습니다 

그런 선생님들의 요즘 지위를 생각하면 후배를 양성한다는 그런 자부심으로 교단을 서 있다는 것보다

그냥 남들과 같은 직업으로 생활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아니 TV 나 방송매체에서 나오는 요즘의 학교를 바라보면 선생님이란 직업이 일반 직장인 보다 더 힘들고

어려운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선생님들이 자살을 한다! 이건참 심각한 문제입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 이 학교생활의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해 자살을 

한다면 그 선생님들을 보고 자란 제자들의 미래 아니 대한민국의 미래... 답답합니다 

대한민국 교권하락 

교권 하락 이란  학교 선생님들이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존중받지 못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최근 들어 교권 하락이 심각해지면서 교사들이 수업이나 학교 생활을 진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학교 선생님과 학생 학부모 사태는 최근 몇 년 동안 심각해지고 있는 문제입니다. 

교권 하락, 학부모의 과도한 요구, 학교 폭력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러한 사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교권 하락의 원인

학생의 인성 문제

70,80년 시대와 지금의 학생들의 인성은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70,80년 시대의  학생 인성  선생님과 학부모의 권위에 대한 절대적 복종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과  타인을 배려하며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을 좋아하며

공동체 의식 이 매우 강했습니다

그 당시 에도 불량스러운 학생들이 있기는 했지만 지금과 같이 왕따를 시키거나 빵셔틀을 시키는

그런 행동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지금의 학생들은 자기 자신의 개성과 자율성이 강조되며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개인주의가 매우 강합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만 집중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기주의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고, 남을 배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부모의 과도한 요구

예전에 저희 세대의 부모님들이 학교에 와서 선생님을 만나면 첫마디가 "자식을 선생님께 맡기고

자주 찾아뵙지 못해서 대단히 죄송합니다"라는 선생님에 대한 감사함과 죄송함의 표시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부모들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물론 모든 부모가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부모들의 자신의 자녀의 성적이나 학교생활에 대해 

지나치게 간섭을 하고 교사의 교육권을 침해하고 심지어는 선생님을 협박 고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86세대에서는 정말 상상할 수 없는 일을 지금의 학부모들의  선생님들에게 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경쟁사회의 심화와 교육정책의 불안정으로 인해 학부모들이 불안감을 느끼면서 

학부모의 과도한 요구로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학교 폭력

학교 폭력 역시 학교 선생님과 학생 학부모 사태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학교 폭력이 심각해지면서 교사들이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학생의 인성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교사들이 학생으로부터 폭행이나 폭언을 당하는 일이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교권 하락 학교문제를 해결방안

교권 보호 정책 강화

교권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학생이나 학부모의 교권 침해입니다.

따라서 교권 보호 정책을 강화하여 교사들이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교권 침해에 대한 처벌 강화

교권 침해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여 교사들이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교권 보호 전문기관 설치

교권 침해를 전문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관을 설치하여 교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교권 보호에 대한 인식 개선

교권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교권 침해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합니다.

 

학부모 교육 강화

학부모의 과도한 요구도 교권 하락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학부모 교육을 강화하여 학부모가 교사의 교육권을 존중하고, 

자녀의 인성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부모 교육의 다양화

학부모의 교육 수준과 요구에 맞는 다양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합니다.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 강화

학부모와 교사가 상호 이해하고 존중하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자녀의 인성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책임 강화

학부모가 자녀의 인성 교육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도록 해야 합니다.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 강화

학교 폭력은 교사의 교육 활동을 방해하고,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을 강화하여 학교 폭력을 근절해야 합니다. 

학교 폭력에 대한 인식 개선

 

학교 폭력의 심각성을 인식시키고, 학교 폭력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합니다.

학교 폭력 예방 교육 강화

 

학생들에게 학교 폭력의 예방과 대처 방법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학교 폭력에 대한 신속한 대응

 

학교 폭력이 발생하면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안들을 통해 교권 하락 학교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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